본문 바로가기
8체질

8체질과 창시자 권도원 선생님

by "!" 2022. 10. 26.

10여 년 전 처음 8체질을 접할 때만 해도 권도원 선생님의 8체질은 완전히 새로운, 한줄기 빛과 같은 것이었습니다.

사상체질의 창시자는 동무공 이제마 선생님이지만 그 사상체질과 비교해도 권도원 선생님의 8체질의 뛰어남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을 만큼 많은 것들 놀라운 내용들이 가득했었습니다.

 

하지만 8체질의 창시자라고 해서 모든 것을 다 경험해보고 알 수는 없음에도 불구하고 체질에 따른 성격, 외모, 기질 그리고 체질에 따른 독점병(금체질의 아토피, 목양체질의 조현병 등) 같은 너무나 많은 변수가 있고 개인차가 있는 것에 대해 단정적으로 얘기함으로써 오히려 혼란을 일으키고 신뢰성을 잃어버리기도 했습니다.

(8체질을 처음 접할 때 포기하게 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이지 않을까 싶네요.)

 

네이버 8체질4life 카페 진연님이나 다른 임상적으로 연구를 활발히 하시는 여러 8체질 한의원 원장님들을 통해 꾸준히 개선되고는 있지만 비난과 배척이 많았던 것도 사실이고 아직도 주류에서는 권도원 선생님의 말이 더 큰 영향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부디 임상적으로도 더 다양하고 체계적인 연구와 교류가 이루어져서 8체질이 상식인 세상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8체질이 만능은 아니지만 우리의 몸을 훨씬 더 자세하게 바라보고 분석할 수 있는 도구인 건 확실하니까요.

 

댓글